본문 바로가기

용어정리

유닉스 (Unix) / 리눅스(Linux) / 우분투 (Ubuntu) / 커널 (kernel) / 셸 (shell)

유닉스 (Unix)

미국 벨(Bell) 연구소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 개발용의 운영 체제(OS). 유닉스는 1969년에 그 원형이 완성되었지만 1973년에 프로그램 대부분이 C 언어로 수정되었다. 이 때문에 이식성이 높아졌으며, 동시에 다중 사용자/다중 태스크의 실행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형의 운영 체제이며, 텍스트 조작 툴, 문서 처리, 전자 메일 외에 취급이 쉬운 파일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리눅스 (Linux)

1991년 리누스 토르발즈가 버전 0.02을 공개한 유닉스 기반 개인컴퓨터용 공개 운영체제.

유닉스(Unix)가 중대형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과는 달리, 리눅스는 워크스테이션이나 개인용 컴퓨터에서 주로 활용한다. 리눅스는 소스 코드를 완전 무료로 공개하며, 파일구성이나 시스템기능의 일부는 유닉스를 기반으로 하면서, 핵심 커널 부분은 유닉스와 다르게 작성되어 있다.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IP를 강력하게 지원하는 등 네트워킹에 특히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유닉스와 거의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면서 무료라는 장점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자 및 학교 등을 중심으로 급속히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우분투 (Ubuntu)

영국 회사 캐노니컬에서 데비안 리눅스를 기초로 고유한 데스크톱 환경인 유니티를 사용하여 만든리 배포판으로, PC와 TV, 스마트폰과 태블릿에도 쓰이는 만능 OS. 우분투는 컴퓨터에서 프로그램과 주변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운영체제 중 하나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처럼 리눅스 커널에 기반한 운영체제로 모바일과 데스크톱PC, 서버에도 우분투 운영체제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우분투라는 이름은 아프리카의 일부 지역에서 ‘공동체 의식에 바탕을 둔 인간애(humanity towards others)’를 의미한다. 우분투는 소프트웨어를 일일이 구매할 필요 없이 오픈소스 재단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다. 즉, 값싸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우분투 최고의 장점이다. (한글 지원 우분투=코분투)

 

커널 (kernel)

컴퓨터 운영체계의 가장 중요한 핵심으로써 운영체계의 다른 모든 부분에 여러 가지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커널은 셸(shell)과 대비될 수 있는데, 셸은 운영체계의 가장 바깥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사용자 명령어에 대한 처리를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커널에는 종료된 입출력연산 등 커널의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요구하는 모든 요청들을 처리하는 인터럽트 처리기와 어떤 프로그램들이 어떤 순서로 커널의 처리시간을 공유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스케줄러, 그리고 스케줄이 끝나면 실제로 각 프로세스들에게 컴퓨터의 사용권을 부여하는 수퍼바이저(supervisor)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커널은 메모리나 저장장치 내에서 운영체계의 주소공간을 관리하고, 이들을 모든 주변장치들과 커널의 서비스들을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고루 나누어주는 메모리관리자를 가지고 있다. 커널의 서비스는 운영체계의 다른 부분이나, 흔히 시스템 호출이라고 알려진 일련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들을 통해 요청된다.

 

셸 (shell)

UNIX시스템과 이용자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취하는 커맨드 애널라이저를 셸이라 한다. 이용자는 셸을 통해서 UNIX하에서 움직이는 여러 가지 도구를 파이프라인 등으로 조합시켜 소프트웨어 개발을 효율적으로 진행시킬 수 있다.

 

운영 체계(OS)를 사용자와 접촉하는 셸과 실제 하부 루틴의 집합인 핵심부(kernel)로 분할하여 구성하는 경우, 이용자와 시스템 간의 대화를 가능하게 해 주며, 이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읽어 그 문장이 요청하는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해 주는 명령 해석기. 셸은 핵심부와 같이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는 것이 아니고 보조 기억 장치에 교체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