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공부/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이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며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며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다(종속성과 중복성을 해결하기 위함). 이런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틀을 제공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검색하고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장애에 대한 복구 기능, 사용자 권한에 따른 보안성 유지 기능 등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오라클, 인포믹스, 액세스 등이 있다.

DBMS 필수 기능

(1) 정의(Definition)

- 데이터의 형(Type)과 구조, 데이터가 DB에 저장될 때의 제약조건 등을 명시하는 기능이다.

- 데이터와 데이터의 관계를 명확하게 명세할 수 있어 야 하며, 원하는 데이터 연산은 무엇이든 명세할 수 있어야 한다.

(2) 조작(Manipulation) 

- 데이터 검색(요청), 갱신(변경), 삽입, 삭제의 연산을 위한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의 인터페이스 수단을 제공.

(3) 제어(Control)

-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갱신, 삽입, 삭제 작업이 정확하게 수행되어 데이터의 무결성이 유지되도록 제어해야 한다.

- 정당한 사용자가 허가된 데이터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안(Security)을 유지하고 권한(Authority)을 검사 할 수 있어야 한다.

-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동시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때 처리 결과가 항상 정확성을 유지 하도록 병행 제어(Concurrency Control)를 할 수 있어야 한다.

 

DBMS 특징

1) 데이터 독립성 : 물리적, 논리적 독립성

2) 데이터 무결성 : 데이터의 유효성 검사를 통해 데이터 무결성을 구현

3) 데이터 보안성 : 계정관리, 권한 설정

4) 데이터 일관성 : 데이터의 불일치성을 배체

5) 데이터 중복 최소화 : 자료의 중복과 데이터의 종속성을 해결

6) 데이터 공유

 

 

DBMS의 단점 : 파일의 회복이 어려움.

'기본공부 > 데이터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베이스란?  (0) 2021.03.30